여권발급 그리고 여권갱신의 모든 것 파헤치기


2023년 8월이 기다려지는 이유 !! 코로나 팬데믹이후 처음 맞이하는 여름휴가 덕분이 아닐까요? 많은 분들이 이번 여름휴가를 얼마나 기다리고 계셨을지 저도 첫 가족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서 많이 설렙니다. 퀘퀘이 먼지가 쌓인 여권을 찾았는데 “이게 웬일이야~” 여권기간이 만료되어 여권 갱신을 해야 합니다. 저와 같이 여권 갱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신규로 만드시는 분들 참고 하시라고 ” 여권발급 그리고 여권갱신의 모든것 파헤치기 “로 블러그 포스팅 시작합니다.

※ 여권의 종류 ※

여권법에 의하면, 여권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업무 등을 위해 발급되는 공무여권과 외국인이 한국에 체류 중인 경우 발급되는 외국인여권, 외교관이나 대사관 직원 등이 발급받는 외교여권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인이 해외출장이나 여행에 사용되는 일반여권이 있습니다. 오늘 저는 제가 필요한 저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만들수 있는 일반여권기준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외교부에서 발행하는 여권의 종류입니다.



일반여권도 두가지로 분류할수 있는데 발급후 1년동안 1회 사용되는 단수여권, 어떻게 보면 일회용같은 여권입니다. 그리고, 여권 유효기간이 5년, 10년 형이 있는 단수여권이 있습니다.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해외로 여행을 자주가기 때문에 이왕에 만들 여권이라면 단수여권보다 복수 여권을 추천해드립니다. 여권에 들어가는 사진이 현재모습과 달라질수 있으므로 5년 복수여권을 만드시길 저는 추천드립니다.

여담이지만, 10년전 찍은 여권사진 정말 마음에 안듭니다.

여권종류발급대상발급요건발급기간
일반여권만 18세 이상 성인여권신청서, 여권사진, 신분증명서약 1주일
단수여권만 18세 이상 성인여권신청서, 여권사진, 신분증명서약 1주일
복수여권본인이 한국국적인 경우 외국국적을 취득한 경우 또는 본인이 외국국적인 경우 한국국적을 취득한 경우여권신청서, 여권사진, 신분증명서, 복수여권 신청서약 1주일
임시여권일반여권이나 단수여권을 발급받을 수 없는 상황여권신청서, 여권사진, 신분증명서발급당일



※ 일반 여권발급방법 ※

1. 여권 발급 신청서 작성

여권 발급을 원하는 사람은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여권을 발급받을수 있는 곳은 국내여권사무대행기관, 재외공관. 정부24, 영사민원24, 그리고 예전부터 발급해준 지자체 발급기관 즉, 자신이 소속된 구청가면됩니다.




TIP. 행복한 노마드가 드리는 팁!

영문 이름을 적을 때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한번 정해진 영문이름은 변경하기가 어렵습니다.또한,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을 많이 하는데 신용카드의 영문 이름과 영문 이름이 동일해야 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산이란 단어가 예전에는 PUSAN 이라고 하기도 하고 BUSAN 이라고 표기하듯 말입니다. 여권을 처음 신청하시는 분이라면 적어도 여권 신청하러 가는 전날에는 꼭 정해서 가야 위에 언급한 내용의 불상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 위를 클릭하시면 네이버의 영어이름변환기로 연결됩니다 ↑↑↑↑



또, 여권이름과 신용카드의 영문이름이 다를경우 해외출국하기 한달전에는 신용카드 이름변경하여 두시는것도 센스겠죠?

<여권대리인신청시 필요서류>

여권대리인 신청시 증빙서류가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고 증빙서류를 참고하셔서 여권신청을 하여야합니다.

대리인 신청 사유대리인증빙서류
의전상 필요한 경우(※관용, 외교관여권만 해당)여권 명의인이 지정한 대리인 (만18세 이상)-위임장 및 위임한 자의 신분증(사본가능)
– 대리인의 신분증
질병, 장애, 사고*– 법정대리인(친권자, 후견인 등)
– 배우자(만18세 이상)
– 신청인 또는 배우자의 2촌이내
친족 및 그 배우자(만18세이상)
– 위임장 및 위임한 자의 신분증(사본가능)
– 대리인의 신분증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또는 친족관계에 관한 법원의 결정문
–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없을 정도의 질병, 장애, 사고가 있음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전문의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
만18세 미만 미성년자– 법정대리인(친권자, 후견인 등)
– 2촌 이내 친족(만 18세 이상)
– 미성년자의 여권 구비 서류 참고
알아보러가기
↑↑↑↑↑ 미성년자의 여권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상황별로 달라 외교부링크를 연결해두었습니다. 위를 클릭하세요 ↑↑↑↑


2. 신분증 및 사진 제출

여권 발급 신청서와 함께 신분증 사본과 여권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여권 사진은 특정한 크기와 배경, 노출 등의 조건이 있으므로, 꼭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신분증 사본은 본인인증을 위한 필수적인 서류이므로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여권 발급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는 신분증 사본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 면허증의 경우, 발급후 3개월 이내여야 하며, 여권은 만료되지 않은 여권을 제출해야 합니다.

<여권사진 관련 주의사항>

여권 사진의 유효기간

여권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의 것이어야 합니다. 여권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사진을 새로 찍어야 합니다. 이전에 찍은 사진을 제출할 경우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권 사진의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도 발급이 거절될 수 있으므로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사진의 크기와 얼굴 크기

여권 사진의 크기는 40mm x 60mm 이어야 하며, 얼굴 크기는 32mm x 36mm 이상이어야 합니다. 크기가 작거나 크면 여권 발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눈, 코, 입이 잘 보이도록 찍어야 합니다. 여권 발급 국가에 따라서는 머리카락이 얼굴을 가리지 않도록 하거나, 머리 모양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권 사진의 색상과 대조

여권 사진은 흑백 또는 컬러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국가에서는 흑백 사진만 허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발급 국가의 요구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사진은 밝기와 대조가 적절하도록 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얼굴과 배경의 대조가 너무 강한 경우에는 여권 발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여권 사진의 배경

여권 사진의 배경은 밝은 색상이어야 하며, 명암 대조가 적절하게 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너무 어두운 배경이나 명암 대조가 너무 강한 배경은 여권 발급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여권 사진의 안경과 액세서리

여권 사진에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 렌즈가 반사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머리카락이 얼굴을 가리지 않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모자나 헤어밴드 등의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않아야 하며, 귀를 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수수료 납부

여권 발급을 위해서는 발급 수수료를 납부해야합니다. 수수료는 현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보통 단수여권은 20,000원이며 복수여권은 5년 42,000원, 10년은 50,000원입니다. 요즘은 전자칩을 이용하기때문에 여권면수가 많지않아도 그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종류구분여권발급수수료국제교류기여금 1)합계
국내재외공관국내재외공관국내재외공관
전자여권복수여권10년 이내  (18세 이상)58면38,000원38불15,000원15불53,000원53불
26면35,000원35불50,000원50불
5년 (18세 미만)만8세 이상58면33,000원33불12,000원12불45,000원45불
26면30,000원30불42,000원42불
만8세 미만58면33,000원33불33,000원33불
26면30,000원30불30,000원30불
5년 미만26면15,000원15불15,000원15불
4년 11개월 (종전 일반여권(녹색))24면/48면 2)
단수여권1년 이내15,000원15불5,000원5불20,000원20불


4. 신청서 접수 및 발급

신청서, 신분증, 여권 사진, 수수료 등 모든 서류와 금액을 준비하였다면, 지자체 여권민원과에서 여권 발급 신청서를 접수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에는 일정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출국일이 가까워지기 전에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신청후 공휴일포함하여 7일 지나서 발급완료 문자를 받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